범죄/수사 스릴러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현장작전요원들이 본부에 현장상황을 실시간 영상으로 보내면서 지원을 받거나 하는 장면을 많이 봤을 것이다. 특히, 미국드라마 24에서 수없이 나오는 장면이다.
만약 당신이 프로요(안드로이드 버젼 2.2)를 사용하고 있다면, IP Webcam 을 통해 당신도 이제 그렇게 할 수 있다. 매우 손쉽게 말이다.

오른쪽 QR코드를 통해 IP Webcam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실행해 보자. Login 과 Password 입력필드가 있으나 거기 쓰여진것 처럼, 로그인은 안해도 된다.
그리고 그 아래부턴 영상의 사이즈, 초당 프레임 수, 영상의 품질, TCP Port, 그리고 몇가지 체크옵션들이 보이겠지만 어려운 부분은 없으므로 입맛대로 설정하되, 대부분 디폴트로 사용해도 무리는 없다. 단, 3G접속 상태에서는 TCP Port 8080 이 열리지 않아 상대방이 접속을 못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므로, 임의의 다른 포트를 할당해 주는 것이 안전할 것이다. (필자는 8555 로 설정해서 성공했다.)
이제 맨 아래 네가지 버튼이 있다. [Start server] 는 본인의 IP 로 캠영상 스트리밍을 시작하는 것이고, [Stop server] 는 물론 끝내는 것이다. [Instructions/FAQ] 에서 이 어플에 대한 소개와 FAQ를 읽어볼 수 있고, [Copy URL to clipboard] 는 송출되고 있는 스트리밍에 접근할 수 있는 URL주소를 클립보드로 복사하여 MMS나 인스턴트메신져, 트위터 등에 붙여넣어 즉각적으로 전파하기 위해 필요할 것이다
그럼, [Start server] 를 터치해 보자. 곧바로 캠이 활성화되고 스트리밍이 시작된다. 이제 누구든지 나의 IP 주소만 알면, 위에서 설정한 TCP Port 를 통해 이 캠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이다.
테스트를 위해 화면에 표시된 URL 을 자신의 PC에서 브라우져에 입력해 보자.
브라우져창에는 이 캠영상을 보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방법들이 나열될 것이다.

 * Open stream in media player, such as VLC : 외부의 스트리밍 감상 지원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볼 수 있다. 영상을 녹화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VLC 를 설치해 두고 이걸 선택하면 될 것이다.
 * Use java browser plugin : 브라우져에 자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이게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일 것이다.
 * Use javascript to update frames in browser : 대부분의 브라우져가 지원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보는 것이다.
 * Use browser built-in viewer (not supported by all browsers) : 브라우져 내장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며, 현재는 크롬과 파이어폭스에서만 가능하다.
 * (Windows only) Connect to PC for use with Skype and other videochats : 웹캠 기능을 지원하는 메신져에서 상대방에게 중계할 수 있으나,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하고, http://ip-webcam.appspot.com/ 에서 어댑터를 다운받아 설치해야한다.
 * Take immediate photo : 클릭하는 순간의 프레임을 스틸로 캡쳐.

 대부분의 브라우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므로, 시험삼아 세번째 줄에 있는 'Use javascript to update frames in browser' 를 선택해 보자. (만약 자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있거나, 크롬 혹은 파이어폭스를 사용한다면 굳이 자바스크립트를 통해 볼 필요는 없다. 처리속도가 가장 딸리기 때문이다.)

 주의할 점은,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한 Wifi 접속상태에서는 공유기 내부의 IP 를 할당받기 때문에 다른곳에서 해당 IP로 접근할 수 없으므로, 3G망을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쯤에서 가슴이 벅찬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것은 매우 다양한 용도로 응용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부디 유용한 방향으로 활용하길 권장하며 소개를 마치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