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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머신러닝이다.

Flutter Youtube 화면 개발 (부산 2주차 스터디) 본문

스터디/Flutter

Flutter Youtube 화면 개발 (부산 2주차 스터디)

리엑티브한 행복한 수지아빠 2018. 10. 31. 11:58

Flutter Youtube 화면 개발

2주차 스터디는 Youtube Api를 활용해서 화면 구성을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이번시간에 배우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Youtube Api 조회

  • Json decoding -> dart class 로 변환하는 방법

  • FutureBuilder 로 비동기로 위젯 구성하기

우선 프로젝트를 기본적으로 구성을 해봅니다.

main.dart

  • material 테마를 가져옵니다.

  • src/app.dart 를 import 해서 패키징 합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app.dart';

void main() => runApp(App());

app.dart

  • Theme 설정합니다.

  • home.dart 를 import 해서 런칭 위젯 설정해줍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home.dart';

class App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heme: ThemeData(
       primarySwatch: Colors.red
    ),
     home: Home(),
  );
}
}

Home Widget

Home 위젯은 탭이 포함된 메인 을 말합니다.

탭은 총 3개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매주 공부할 내용을 기반으로 하나씩 채워나가면서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 Youtube ( 2주차 )

  • Chat ( 3주차 )

  • Nearby ( 4주차 )

Home 위젯은 탭이 바뀌면 setState를 호출해서 변해야 해서 statefulwidget 으로 만듭니다.

class Home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State<StatefulWidget> createState() => HomeState();
}

class HomeState extends State<Home>{
  ...
}

내용은 크게 appbar, body, bottomNavigationBar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_buildMatchAppbar(context), //1
   body: _tabs[_tabIndex], //2
   bottomNavigationBar: _buildBottomNavigationBar(context), //3
);
}
  1. AppBar를 커스텀 해서 만들어줍니다.

      Widget _buildMatchAppbar(context) {
       return AppBar(
         title: Text(
             "Flutter Study App",
             style: TextStyle(color: AppBarColor),
        ),
         backgroundColor: AppBackgroundColor,
      );
    }
  2. 3개의 화면 위젯을 미리 만들어서 리스트로 호출하고 있습니다.

   var _tabIndex = 0;
  final List<Widget> _tabs = [YoutubeScreen(), ChatScreen(), NearByScreen()];
  1. BottomNavigationBar 라고 flutter 에서 미리 만들어서 제공해주는 탭바 비슷한게 있습니다. Scaffold 기본 위젯에 포함되어 있어서 생성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_buildBottomNavigationBar(context) => Theme(
       data: Theme.of(context).copyWith(
         canvasColor: AppBackgroundColor,
         primaryColor: BottomNaviItemSelectedColor,
         iconTheme: Theme.of(context).iconTheme.copyWith(color: BottomNaviItemColor),
         textTheme: Theme.of(context).textTheme.copyWith(caption: TextStyle(
           color: BottomNaviItemColor
        )),
      ),
       child: BottomNavigationBar(
         items: <BottomNavigationBarItem>[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videocam, "youtube"),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chat, "chat"),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map, "nearby")
        ],
         type: BottomNavigationBarType.fixed,
         currentIndex: _tabIndex,
         onTap: (int index) {        
           setState(() {
             _tabIndex = index;
          });
        },
      ));


    BottomNavigationBarItem _bottomNavigationBarItem(IconData icon, String text) {
     return new BottomNavigationBarItem(icon: Icon(icon), title: Text(text));
    }

    탭 이벤트가 발생시 onTap 함수를 통해서 setState 호출해서 body 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onTap: (int index) {        
       setState(() {
       _tabIndex = index;
    });

Home.dart 전체 소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tabs/youtubeScreen.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commons/colors.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tabs/NearByScreen.dart';
import 'package:youtube_clone_app/src/tabs/ChatScreen.dart';

class Home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State<StatefulWidget> createState() => HomeState();
}

class HomeState extends State<Home>{

 var _tabIndex = 0;
 final List<Widget> _tabs = [YoutubeScreen(), ChatScreen(), NearByScreen()];

 @override
 void initState() {
   // TODO: implement initState
   super.initState();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_buildMatchAppbar(context),
     body: _tabs[_tabIndex],
     bottomNavigationBar: _buildBottomNavigationBar(context),
  );
}

 Widget _buildMatchAppbar(context) {
   return AppBar(
     title: Text(
         "Flutter Study App",
         style: TextStyle(color: AppBarColor),
    ),
     backgroundColor: AppBackgroundColor,
  );
}

 _buildBottomNavigationBar(context) => Theme(
     data: Theme.of(context).copyWith(
       canvasColor: AppBackgroundColor,
       primaryColor: BottomNaviItemSelectedColor,
       iconTheme: Theme.of(context).iconTheme.copyWith(color: BottomNaviItemColor),
       textTheme: Theme.of(context).textTheme.copyWith(caption: TextStyle(
         color: BottomNaviItemColor
      )),
    ),
     child: BottomNavigationBar(
       items: <BottomNavigationBarItem>[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videocam, "youtube"),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chat, "chat"),
         _bottomNavigationBarItem(Icons.map, "nearby")
      ],
       type: BottomNavigationBarType.fixed,
       currentIndex: _tabIndex,
       onTap: (int index) {          
         setState(() {
           _tabIndex = index;
        });
      },
    ));


 BottomNavigationBarItem _bottomNavigationBarItem(IconData icon, String text) {
   return new BottomNavigationBarItem(icon: Icon(icon), title: Text(text));
}
}

Youtube Widget

youtube 위젯도 동적으로 리스트를 가져와야 해서 Stateful 위젯으로 구성합니다.

class YoutubeScreen extends StatefulWidget {
 @override
 _YoutubeState createState() => _YoutubeState();
}

class _YoutubeState extends State<YoutubeScreen> with AutomaticKeepAliveClientMixin<YoutubeScreen>{
 @override
 bool get wantKeepAlive => true;
}
  • AutomaticKeepAliveClientMixin 은 탭이 변경시 유지를 해준다고 하는데 지금 동작이 잘 안되고 있어서 다시 살펴봐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 bool get wantKeepAlive => true; 을 설정해줘야 합니다.

    • build 에서 부모를 super.build 해줘야 합니다.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super.build(context);
       return _createListBuilder();
      }

리스트 구성

Build 함수내에 ListBuilder() 를 통해서 리스트를 구성해봅니다.

...
return _createListBuilder();
...
//1
_createListBuilder()  => FutureBuilder(
 //2
 future: _getVideos(),
 //3
 builder: (BuildContext context, AsyncSnapshot snapshot){
   //4  
   switch(snapshot.connectionState) {
     case ConnectionState.none:
     case ConnectionState.waiting:
       //5    
       return Center(
         child: CircularProgressIndicator(),
      );
     //6      
     default :
       var list = snapshot.data;
       return ListView.builder(
           itemCount: list.length,
           itemBuilder: (BuildContext context, int index) => _buildListItem(context, list[index])
      );
  }
},
);
  1. FutureBuilder를 통해서 비동기로 youtube api를 조회해서 결과값이 리턴되는 경우 snapshot 으로 콜백이 다시 들어옵니다.

  2. _getVideos() 함수를 통해서 api 를 호출합니다.

  3. 빌더 함수를 통해서 상태제어를 할수 있습니다.

  4. 기본적으로 처음 호출시 connectionStatewaiting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결과가 리턴되면 done 으로 바뀌어서 다시 들어오게 됩니다.

  5. 데이터 가져오는 동안 중간에 Progress 를 올려서 ProgressBar 올려서 볼수 있습니다.

  6. snapshot.data는 추후에 나올 함수 list 로 리턴받게 됩니다.

  7. ListView.builder 를 통해서 리스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8. _buildListItem 를 통해서 리스트내 각각의 리스트 아이템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리스트 아이템 구성

_buildListItem을 통해서 구성이 됩니다. 전체적인 트리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_buildListItem(context, video) {
 return InkWell(
   onTap: () {
     Scaffold.of(context).showSnackBar(SnackBar(content: Text("clicked : $video")));
  },
   child: Container(
     decoration: BoxDecoration(
       border: Border(bottom: BorderSide(color: BorderColor)),
    ),
     child: Padding(
         padding: const EdgeInsets.all(10.0),
         child: Flex(
           direction: Axis.vertical,
           children: <Widget>[
             _buildItemVideoThumbnail(video),
             _myTubeVideoContent(video)
          ],
        )
    ),
  ),
);
  • Thumbnail 이미지와 그 밑에 내용으로 크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Thumbnail 이미지 구성

썸네일은 FadeIn 되는 구조를 가집니다.

  _buildItemVideoThumbnail(VideoData video) => AspectRatio(
   aspectRatio: 1.8,
   child: FadeInImage.memoryNetwork(
       placeholder: kTransparentImage,
       image: video.getThumbnailUrl,
       fit: BoxFit.cover
  )
);
  • VideoData 라는 데이터 클래스를 통해서 썸네일 이미지를 설정해주고 있습니다.

  • AspectRatio 을 통해서 종횡비 비율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 kTransparentImage placeHolder 를 통해서 fadeIn 되는 효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import 'dart:typed_data';

    final Uint8List kTransparentImage = new Uint8List.fromList(<int>[
     0x89,
     0x50,
     0x4E,
     0x47,
     0x0D,
     0x0A,
     0x1A,
     0x0A,
     0x00,
     0x00,
     0x00,
     0x0D,
     0x49,
     0x48,
     0x44,
     0x52,
     0x00,
     0x00,
     0x00,
     0x01,
     0x00,
     0x00,
     0x00,
     0x01,
     0x08,
     0x06,
     0x00,
     0x00,
     0x00,
     0x1F,
     0x15,
     0xC4,
     0x89,
     0x00,
     0x00,
     0x00,
     0x0A,
     0x49,
     0x44,
     0x41,
     0x54,
     0x78,
     0x9C,
     0x63,
     0x00,
     0x01,
     0x00,
     0x00,
     0x05,
     0x00,
     0x01,
     0x0D,
     0x0A,
     0x2D,
     0xB4,
     0x00,
     0x00,
     0x00,
     0x00,
     0x49,
     0x45,
     0x4E,
     0x44,
     0xAE,
    ]);

하단 화면 구성하기

각각의 리스트 아이템에서 하단 화면을 구성해봅니다.

/// Video Content View builder at ListView Item Widget
 _myTubeVideoContent(VideoData video) => Container(
   alignment: Alignment.topCenter,
   margin: EdgeInsets.only(top: 10.0),
     //1
   child: Row(
     children: <Widget>[
       Container(
         margin: EdgeInsets.only(right: 10.0),
           //2
         decoration: BoxDecoration(
             shape: BoxShape.circle,
             color: BorderColor,
             image: DecorationImage(
               image: NetworkImage(video.getChannelData.getThumbnailUrl),
               fit: BoxFit.contain,
            )
        ),
         width: 32.0,
         height: 32.0,
      ),
         //3
       Flexible(
         child: Column(
           children: <Widget>[
             Container(
               alignment: Alignment.centerLeft,
               child: Text(
                   video.getTitle,
                   maxLines: 2,
                   style: TextStyle(
                       fontWeight: FontWeight.w400,
                       fontSize: 16.0,
                       color: TextColor
                  ),
                   overflow: TextOverflow.ellipsis,
                   textAlign: TextAlign.left),
            ),
               //4
             Container(
               alignment: Alignment.centerLeft,
               child: Text(
                 "${video.getChannelData.getName}",
                 maxLines: 2,
                 textAlign: TextAlign.left,
                 style: TextStyle(color: TextColor,),
              ),
            ),
          ],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start,
        ),
         flex: 1,
      ),
         //5
       InkWell(
           child: Container(child: Icon(Icons.more_vert, size: 20.0, color: BorderColor),),
           onTap: _modalBottomSheet,
           borderRadius: BorderRadius.circular(20.0)
      )
    ],
  ),
);

  1. 하단은 프로필 써클 이미지와 기타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로로 구성되어 지기 때문에 Row 로 설정합니다.

  2. 써클 이미지 구성은 BoxDecoration 위젯 안에 NetworkImage 를 가져옵니다.

    image: DecorationImage(
       image: NetworkImage(video.getChannelData.getThumbnailUrl),
       fit: BoxFit.contain,
    )
  3. 3,4번은 설명글을 구성합니다. Column 을 통해서 가로로 설정합니다.

    1. 마지막으로 InkWell을 통해 Ripple 효과를 줘서 더보기 버튼을 구성해봅니다.

더보기 클릭

_modalBottomSheet

바텀시트를 올려서 메뉴를 볼수 있습니다.

_modalBottomSheet() => showModalBottomSheet(
     context: context,
     builder: (builder) => Container(
       color: AppBackgroundColor,
       child: new Column(
         children: <Widget>[
           _bottomSheetListTile(Icons.not_interested, "관심 없음", () => debugPrint("관심 없음")),
           _bottomSheetListTile(Icons.access_time, "나중에 볼 동영상에 추가", () => debugPrint("나중에 볼 동영상에 추가")),
           _bottomSheetListTile(Icons.playlist_add, "재생목록에 추가", () => debugPrint("재생목록에 추가")),
           _bottomSheetListTile(Icons.share, "공유", () => debugPrint("공유")),
           _bottomSheetListTile(Icons.flag, "신고", () => debugPrint("신고")),
           Container(
             decoration: new BoxDecoration(
                 border: new Border(top: new BorderSide(color: BorderColor))
            ),
             child: _bottomSheetListTile(Icons.close, "취소", () => Navigator.pop(context)),
          )
        ],

      ),
    )
);

 /// list tile builder for BottomSheet
 _bottomSheetListTile(IconData icon, String text, Function onTap) =>
     ListTile(
         leading: Icon(icon, color: TextColor),
         title: Text(text, style: TextStyle(color: TextColor),),
         onTap: onTap
    );

마지막으로 비디오를 가져오는 부분을 추가해서 데이터를 갱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Future<List<VideoData>> _getVideos() async {
   List<VideoData> videoDataList = new List<VideoData>();
   String dataURL = "https://www.googleapis.com/youtube/v3/videos?chart=mostpopular&regionCode=KR"
       "&maxResults=20&key=$youtubeApiKey&part=snippet,contentDetails,statistics,status";

   http.Response response = await http.get(dataURL);
   dynamic resBody = json.decode(response.body);
   List videosResData = resBody["items"];

   videosResData.forEach((item) => videoDataList.add(new VideoData(item)));

   for (var videoData in videoDataList) {
     String channelDataURL = "https://www.googleapis.com/youtube/v3/channels?key=$youtubeApiKey&part=snippet&id=${videoData.getOwnerChannelId}";

     http.Response channelResponse = await http.get(channelDataURL);
     dynamic channelResBody = json.decode(channelResponse.body);

     videoData.channelDataFromJson = channelResBody["items"][0];
  }

   return videoDataList;
}

전체 리스트를 가져온다음 각각 채널 정보를 다시 호출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스터디 목적이기 때문에 따로 리팩토링은 하지 않겠습니다.

JSON Decoding

미리 VideoData 와 ChannelData 클래스를 만들어서 Json decoding 해줄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도 있지만 여기선 기본적인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VideoDart.dart

import './ChannelData.dart';

class VideoData {
 String ownerChannelId;
 String thumbnailUrl;
 String title;
 String viewCount;
 String publishDate;
 ChannelData channelData;

 /// Video Data Constructor
 VideoData(Map videoJsonData) {
   this.ownerChannelId = videoJsonData["snippet"]["channelId"];
   this.thumbnailUrl = videoJsonData["snippet"]["thumbnails"]["high"]["url"];
   this.title = videoJsonData["snippet"]["title"];
   this.viewCount = videoJsonData["statistics"]["viewCount"];
   this.publishDate = videoJsonData["snippet"]["publishedAt"];
}

 /// Video Data unnamed Constructor
 VideoData.includeChannelData(Map videoJsonData, Map channelJsonData) {
   VideoData(videoJsonData);
   this.channelData = ChannelData(channelJsonData);
}

 set channelDataFromJson(Map channelJsonData) {
   this.channelData = new ChannelData(channelJsonData);
}

 get getOwnerChannelId => this.ownerChannelId;

 get getThumbnailUrl => this.thumbnailUrl;

 get getTitle => this.title;

 get getViewCount => this.viewCount;

 get getPublishedDate => this.publishDate;

 get getChannelData => this.channelData;
}

ChannelData.dart

class ChannelData {
 String name;
 String thumbnailUrl;

 ChannelData(Map channelJsonData) {
   this.name = channelJsonData["snippet"]["title"];
   this.thumbnailUrl = channelJsonData["snippet"]["thumbnails"]["default"]["url"];
}

 get getName => this.name;

 get getThumbnailUrl => this.thumbnailUrl;
}

전체적인 화면 트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까지 2주차 유튜브 리스트 개발이었습니다.

개선해야 될 내용

  • 탭이 변경시 계속 갱신되는 문제

  • 좀 더 효율적으로 API 를 호출하는 부분

그럼 다음 주차에는 카카오톡 같은 메신징 화면을 Firebase 연동해서 개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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