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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는 머신러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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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Tip&Tech

출시 준비를 위한 체크 리스트

행복한 수지아빠 2011. 5. 18. 20:53

Preparing to Publish: A Checklist

출시 준비를 위한 체크 리스트

 

(읽어보니 이부분은 앞부분의 서명을 하는 방법에 대한글을 읽기전에 봐야 하는 글이다. 말그대로 서명하기전에 이건 확인해야 한다! 하는 체크리스트 쯤..실제 출시를 위해 어떤 순서를 밟아야 하는지 잘 나와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한다는 것은 그것을 시험하고, 적합하게 패키징하고 안드로이드 구동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들에게 이용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당신이 안드로이드 구동 디바이스에 설치를 위한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할 계획이라면, 해야하는 일이 몇가지 있다. 이 글은 성공적인 배포를 위한 어플리케이션 준비로 중요한 확인점들을 강조한다.

 

 

당신이 어플리케이션 배포를 위한 준비를 하기 전에:

  1. 실제 디바이스에서 광범위하게 어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자.
  2. 어플리케이션에 최종 사용자 licence agreement(EULA) 가할 것을 생각하자. (당신의 조직, 지적재산 보호를 위해)
  3. licencing support를 추가할 것을 생각하자.
  4. 어플리케이션 매니페스트에 아이콘과 라벨을 명시하자.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알려주는 이름과 아이콘 이므로 중요하다.)
  5. 디버깅, 로깅을 끄고 data와 file을 깨끗이 하자. (매니페스트에 android:debuggable = "true" 이걸 지워야 한다. 불필요한 리소스나 로그파일도 지운다.)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의 최종 컴파일을 하기 전에:

  1. 어플리케이션 버전을 넣자. (업그레이드 할때 중요한 부분이다. 매니페스트 엘리먼트android:versionCode와 android:versionName을 기입한다.)
  2. 적합한 암호 키를 얻자. (private key를 얻는 부분으로 앞에서 본 내용)
  3. 만약 당신의 어플리케이션이 MapView 엘리먼트를 사용한다면 Maps API key를 등록하자. (어플리케이션 레이아웃 파일에 key를 등록 해야 하므로 컴파일 전에 key를 받아야 한다. 개발 중엔 debug key로 Maps API key를 받아와서 실행이 되었지만 실제 배포를 위해서는 자신의 private key로 Maps API key를 등록해야 한다.

 

어플리케이션 컴파일 하기

 

어플리케이션을 컴파일 한 후:

  1. 어플리케이션에 서명하자.
  2. 컴파일 된 어플리케이션을 시험해보자.